여행자를 위한 서시/Cinema Paradiso

패왕별희

무디따 2008. 6. 9. 21:14

패왕별희 

 

      원저: 릴리안 리(李碧華), <<사랑이여 안녕>>
      감독: 첸카이거(陳凱歌)
      주연: 장국영, 장풍의, 공리, 갈우
      제작사: 톰슨 영화사(홍콩), 1993년 제작.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줄거리

1925년 군벌시대 중국을 배경으로 유명한 북경 경극학교에 맡겨진 두 소년 두지와 시투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길고도 고생스러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섬세한 미소년 두지에게는 당연히 여자 배우 역할이 주어지고 시투는 군인 역을 맡게 된다. '패왕별희'는 바로 그들 두 사람이 줄곧 연습해온 경극이다. 1937년 일본이 중국 본토를 침략하던 때 쳉데이(두지, 장국영)와 두안 샬루(시투, 장팽이)는 가장 유명한 경극 배우가 되어 있었고 샬루는 홍등가의 유명한 창녀 주샨(공리)과 로맨틱한 사랑에 빠져 있었다.

 약혼자 사이인 그들을 시기와 질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쳉. 악의의 복수심에서 그는 한 부유한 후원자 유안에게 의탁하게 된다. 쳉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결혼하는 두안과 주샨, 그 두 사람에게 배신감을 느낀 쳉은 아편에 손을 대기 시작한다. 1945년 일본군이 물러가고, 쳉은 일본군을 위해 노래했다는 죄목으로 기소된다. 그러나 한 유력한 국민당군 고급장교가 쳉의 연기를 보기 위해 북경을 방문함으로써 그는 풀려난다. 그의 범죄가 공연을 수락해 저질러진 것이고 또 그로부터의 면죄 역시 공연을 받아들여 이루어졌으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1949년 중국 공산당이 대륙을 해방시키고 경극 역시 혁명 이데올로기를 채택함으로써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열렬한 공산주의 찬양자인 양자 샤오 시의 냉철한 비난과 힐난을 받고 쳉은 경극배우 생활을 청산한다. 세월은 흘러 문화혁명의 불길이 치솟는 1966년, 샤오 시가 이끄는 홍위병들에게 심문당하는 두안.공개 자아 비판 때문에 이성을 잃은 두안은 쳉의 동성애 범죄를 폭로하고 이에 맞서 쳉은 주샨의 과거를 들이댐으로써 독기에 찬 공격을 가한다. 자기통제력을 잃은 두안은 한번도 그녀를 사랑한 적이 없다고 증언함으로써 주샨을 자살로 이끈다. 텅빈 경극장을 함께 걸어가는 쳉과 두안의 1977년. 그들은 '패왕별희'의 마지막 공연을 앞두고 있었다.

  • 홍성진 영화해설

 

파일 첨부 첨부
당애이성왕사.wma (1802kb)     다운로드
 

 
 
 
   1. 영화의 세 가지 주제
      

      이 영화는 경극과 경극의  공연 목록인 <패왕별희>, 그리고  그 두 가지 요소가 중국현대사에서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가 하는 문제를 세 명의 주인공을 통해 보여주는 흥미진진한 영화이다.  세 명의 주인공은 <패왕별희>에서 항우역을 맡은 샤오루(段曉樓.  장풍의분)와 우미인 역을  맡은 데이(程蝶衣, 장국영분), 그리고 샤오루의 부인이 된 쥬산(菊仙. 공리분) 이라는 여주인공을 가리킨다. 주인공들은 현대 정치사에서 중요한 무대, 곧 군벌시대, 국민당 시대, 중일 전쟁기,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 문화 대혁명이라는 큰 정치  소용돌이 속에서 방황하고 좌절하다가, 마침내 문화  대혁명의 주역이었던 4인방이 몰락하고 등소평이 등장하는 때에 맞추어 자신들의 연극 인생도 끝을  맺는다. 따라서 이 영화는 적어도 세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감상할 수 있다. 하나는 <패왕별희>를 통한 경극 이해  그 자체이고, 둘째는 현대 경극사이며, 세 번째는 국가와 문화와의 관계이다. 
      

'여행자를 위한 서시 > Cinema Paradis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락원 (失樂園: Paradise Lost, 1997)  (0) 2008.06.14
레인맨( Rain Man)  (0) 2008.06.12
테스(1979)  (0) 2008.06.09
취권  (0) 2008.06.09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1943  (0) 2008.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