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밀로스 포먼
출연/ 하비에르 바르뎀, 나탈리 포트만, 스텔란 스카스가드, 랜디 퀘이드
‘고야의 유령’은 ‘카프리초스 연작’ ‘거인’과 같은 작품을 남긴 화가 고야의 시선을 따라간다.
제목은 고야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이 영화는 고야가 살았던 스페인의 격동기를
한 여자와 신부의 삶을 통해 입체화한다.
고야는 척박한 시대를 온 몸으로 버티며 살아야 했던 여인과
시대의 급물살을 아슬아슬하게 이용했던 한 남자를 냉정한 시선으로 바라본다.
그 시선은 고야의 것이지만 엄밀히 말해 감독 밀로스 포먼의 것에 가깝다.
천재 모차르트에 대한 열등감에 시달리던 살리에르가 누구보다도 뛰어난 모차르트 평론가였듯이
밀로스 포먼은 뛰어난 고야 해석가로 자리잡는다.
이러한 태도는 고야가 스페인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에도 배어 있다.
스페인 하면, 가우디 성당과 벨라스케즈, 피카소 등의 이름으로 환기되지만
‘고야의 유령’에서는 역사의 수난지로 그려진다.
영화는 신의 이름으로 처녀를 종교재판에 회부하고, 도움을 핑계로 겁탈하는 신부 로렌조를 통해
스페인 왕조 말기의 부패한 가톨릭 권력을 섬뜩하게 보여준다.
사랑스러운 막내딸을 종교심판에 보낸 아버지는 당시의 권력자 로렌조 신부를 불러
거액의 성당 보수비용을 조건으로 청탁한다.
탐욕스러운 신부는 돈은 받되 신의 심판은 있을 것이라며 외면한다.
로렌조 신부는 “신앙심만 있다면 그 어떤 ‘심문’에도 견딜 수 있다.”고 말한다.
죄가 없다면 풀려날 것이라고 말이다.
그가 말하는 심문은 질문이지만 사실상 고문이다.
세월이 훌쩍 지나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고 종교재판을 주관하던 신부들이 형장에 끌려나온다.
부패한 권력집단이라는 이름으로 프랑스군은 스페인 성당에 진입해 재산을 갈취하고
스페인 여자들을 강간한다.
종교의 이름을 한 구정권도 잔혹하지만 외국어를 쓰는 군인들의 행동은 잔인무도하기 그지없다.
가톨릭, 프랑스, 영국으로 이어지는 스페인 수난사는
‘아네스’라는 희생양과 ‘로렌조’라는 기회주의자를 통해 그려진다.
가톨릭이 최고의 권력이던 시절 신부였던 로렌조는 프랑스군과 함께
그가 비난했던 자유주의 사상을 탑재하고는 관리로 돌아온다.
그는 앞장서서 스페인을 탄압하고 문화재를 빼돌리며 사리사욕을 채운다.
로렌조의 아이를 낳은 ‘아네스’에 대한 핍박은 곧 역사의 거친 흐름에 유린당한 스페인을 상징한다.
아네스는 곧 순결한 스페인의 영혼인 셈이다.
밀로스 포먼의 ‘고야의 유령’은 전작에 비해 거칠지만 여전히 힘이 넘친다.
고야의 시선은 밀로스 포먼의 해석 덕분에 예술적 가치를 넘어선 증언으로 자리잡는다.
로렌조 신부를 연기한 하비에르 바르뎀의 연기 역시 일품이다.
기억은 언제나 상처를 강박적으로 되풀이한다.
치욕스러운 과거의 상처를 통해서야, 어쩌면 ‘진실’이 드러날지도 모른다.
[강유정의 영화 in] ‘고야의 유령’ 퍼온글
한 줄 영화평 /이렇게 가슴 아픈 영화가... 라스트 신의 여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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