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를 위한 서시/Cinema Paradiso

이미테이션 게임 The Imitation Game, 2014

무디따 2016. 4. 5. 00:19



감독/모튼 틸덤
출연/베네딕트 컴버배치, 키이라 나이틀리, 매튜 구드, 알렌 리치





퍼즐 천재, 암호 해독가, 수학자, 세계 최초 컴퓨터 발명까지
튜링 머신으로 인공지능의 기틀을 마련한 컴퓨터의 아버지, ‘앨런 튜링’의 실화
소설보다 더 허구 같은 믿을 수 없는 이야기가 스크린으로 옮겨졌다. 바로 크로스워드 퍼즐의 귀재이자 케임브리지를 졸업한 27세의 천재 수학자, 그리고 난공불락의 암호를 해독하고 전쟁의 역사를 바꾼 ‘앨런 튜링’이 그 주인공이다. 믿을 수 없을 만큼 놀라운 ‘앨런 튜링’의 천재적인 면모와 업적은 베일에 싸여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았다. 하지만 ‘앨런 튜링’은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바로 인공지능의 기틀을 마련하고 인류 최초 컴퓨터를 발명했기 때문이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의 해독 불가능 암호 ‘에니그마’를 풀고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를 이끌어낸 ‘앨런 튜링’. 매 순간 3명이 죽는 전쟁의 종식을 2년이나 앞당기는데 일조했으며 1,400만 명을 무고한 목숨을 구한 입지전적 인물이다. 특히, 1,590억의 10억 배의 경우의 수를 가진, 그래서 사람의 두뇌로는 절대로 해독 불가능한 ‘에니그마’를 풀기 위해 인류의 최초 컴퓨터인 ‘튜링 머신’을 개발하는 전대미문의 업적을 이뤘다. 이 새로운 발명품은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로 발전하였으며 우리가 흔히 인류 최초의 컴퓨터라고 잘못 알고 있던 ‘에니악’보다 2년이나 앞선 발명이었다. 그러나 ‘앨런 튜링’의 업적은 숨겨졌고 그의 존재는 베일에 싸여있었다.

비상한 두뇌로 인류의 역사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겼던 천재 수학자이지만 암호 해독팀의 기밀 작전을 수행했기 때문에 베일에 감추어졌던 ‘앨런 튜링’. 오늘날 ‘앨런 튜링’의 업적을 기리는 의미로 세계 최대의 정보 처리 분야 학회인 미국계산기학회에서는 1966년부터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사람에게 ‘튜링상’을 수여한다. 흔히 컴퓨터 과학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상으로 그만큼 컴퓨터 분야에서 그의 공이 막대하다는 증거이다. <이미테이션 게임>은 그의 활약을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로 그려내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훌륭한 제작진들의 수려한 연출과 최고 배우들의 뜨거운 열연이 만나 작품성과 화제성을 모두 갖춘 영화로 관객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 ABOUT `Alan Turing` ]

이미테이션 게임

사람과 컴퓨터가 동일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컴퓨터의 대답이 인간의 대답에 얼마나 가까운가에 따라 그 컴퓨터의 인공지능 지수를 매긴다.

튜링 머신
1936년 24세의 ‘앨런 튜링’이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구상을 선보였다.
‘튜링 머신’이라는 가상의 연산 기계에 관한 논문을 발표해 현대 컴퓨터의 모델을 제시한 것.
적절한 기억 장치와 알고리즘만 주어진다면 어떠한 계산이라도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콜로서스
‘앨런 튜링’은 에니그마의 암호 체계를 깨뜨릴 수 있는 ‘봄브’(Bombe)라는 암호 해독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한다. 이 봄브의 기능을 더욱 개선해 1943년 콜로서스(Colossus)를 만들어낸다. 인류 최초의 컴퓨터로 잘못 알려진 애니악보다 2년 앞서 개발된 세계 최초의 연산 컴퓨터이다.

100만 달러(한화로 약 11억원)
2015년 1월 19일,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가 오는 4월 13일 뉴욕에서 열리는 경매전에
‘앨런 튜링’의 56페이지 분량의 원고를 공개한다고 보도했다.
암호 해독팀을 이끌던 시절,
그의 친구이자 동료인 수학자 로빈 갠디에게 쓴 메모가 경매에 등장한 것이다
글쓰기를 좋아하지 않았던 앨런 튜링의 희귀 자료로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어
100만 달러의 예상 낙찰가가 점쳐지고 있다.

59년
베일에 싸여있던 비운의 수학천재 ‘앨런 튜링’이 사후 59년 만에 사면을 받았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그의 업적을 기리고 왕실특별사면권을 행사한 것이다.

마라톤
‘앨런 튜링’은 마라톤을 즐겼다.
런던 마라톤에서 상위 15등의 기록 안에 들 정도로 운동실력이 좋았다.

사과
역사상 가장 유명한 3대 사과가 있다. 바로 이브의 사과, 뉴턴의 사과, 세잔의 사과.
그리고, 가장 유명한 네 번째 사과는 바로 ‘앨런 튜링’의 사과
1952년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체포되어 여성호르몬을 정기적으로 투여하는
‘화학적 거세형’을 받은지 2년 만에 스스로 청산가리를 주입한 사과를 먹고 목숨을 끊었다.
일각에서는 애플사의 로고 ‘한 입 베어 먹은 사과’가
‘앨런 튜링’을 추모하는 뜻을 기리고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한 줄 영화평 /'나는 누구인가? 기계인가 인간인가, 범죄자인가 전쟁영웅인가? '

천재도 답을 모르는... ★★★★★